기본 경제용어

엔터테인먼트 산업 관련 용어 및 대표적인 사례

기어빈 2024. 5. 1. 19:16

엔터테인먼트 산업 관련 용어 및 대표적인 사례에 대해 적어보겠습니다.

 

엔터테인먼트 산업 관련 용어 :

  1. 박스 오피스 수익 (Box Office Revenue): 박스 오피스 수익은 영화나 공연 등 엔터테인먼트 콘텐츠의 극장에서의 매출을 의미합니다. 이는 티켓 판매로 발생하는 수익을 포함하며, 흔히 주말이나 개봉 첫 주 등의 기간을 기준으로 보고됩니다. 박스 오피스 수익은 해당 콘텐츠의 성공 여부를 가늠하는 중요한 지표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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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라이선싱 수익 (Licensing Revenue): 라이선싱 수익은 엔터테인먼트 콘텐츠의 저작권을 다른 기업이나 개인에게 빌려주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수익을 의미합니다. 이는 특정 캐릭터, 브랜드, 노래, 영화 등의 저작권을 다른 기업이나 제작사에게 판매하거나 빌려주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라이선싱 수익은 원작의 저작권자에게 추가적인 수익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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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티켓 가격 탄력성 (Ticket Price Elasticity): 티켓 가격 탄력성은 영화관이나 공연장에서 티켓 가격을 변경할 때 수요가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이는 소비자들이 티켓 가격 변동에 대해 얼마나 민감한지를 나타내며, 가격을 조정함으로써 수익을 극대화하려는 엔터테인먼트 기업들에게 중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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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적인 관련 사례:

  1. 수익 다변화 (Revenue Diversification): 수익 다변화는 엔터테인먼트 기업이 다양한 수익원을 확보하여 비즈니스 모델을 안정화하는 전략을 의미합니다. 이는 단일 수익원에 의존하지 않고 여러 출처에서 수익을 창출함으로써 리스크를 분산하고 성장 기회를 확대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 사례: 디즈니 (Walt Disney Company)는 수익 다변화를 통해 성장한 대표적인 기업입니다. 디즈니는 영화 스튜디오, 테마 파크, 미디어 네트워크, 소비자 제품, 디지털 콘텐츠 등 다양한 부문에서 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디즈니는 영화 수익뿐만 아니라 테마 파크 입장료, 상품 판매, 스트리밍 서비스 등 다양한 수익원을 확보하여 안정적인 성장을 이루고 있습니다.

  2. 프랜차이즈 (Franchise): 프랜차이즈는 특정 캐릭터, 브랜드, 혹은 콘텐츠를 기반으로 한 시리즈나 시리즈들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프랜차이즈들은 주로 영화, 텔레비전 프로그램, 만화, 도서, 게임 등 다양한 형태로 제공되며, 흔히 시리즈가 성공할 경우 해당 캐릭터나 브랜드는 다양한 제품, 서비스, 라이선싱 등의 형태로 확장됩니다.
    > > 사례: '마블 코믹스 (Marvel Comics)' 프랜차이즈는 영화와 만화를 통해 거대한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어벤져스 (The Avengers)' 시리즈를 중심으로 하여 다양한 캐릭터들을 기반으로 한 영화들은 대중들의 큰 인기를 얻었고,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들이 출시되었습니다. 또한, 마블 코믹스는 다양한 회사와의 라이선싱을 통해 장난감, 의류, 게임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하고 있습니다.

  3. 수요 예측 (Demand Forecasting): 수요 예측은 향후 소비자들의 수요를 예측하고 이에 따라 생산, 유통, 마케팅 등의 전략을 수립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엔터테인먼트 산업에서는 새로운 콘텐츠의 성공을 예측하고 투자, 마케팅을 결정하기 위해 수요 예측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사례: 넷플릭스 (Netflix)는 데이터 분석을 통해 수요 예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넷플릭스는 사용자들의 시청 이력, 검색어, 평가 등의 데이터를 분석하여 새로운 콘텐츠의 수요를 예측하고,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드라마, 영화를 제작하거나 라이선싱을 진행합니다. 이러한 수요 예측 덕분에 넷플릭스는 고객들이 선호하는 콘텐츠를 생산하고 제공함으로써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